도로지하화, 도시재생의 또 다른 이름이 된다
상태바
도로지하화, 도시재생의 또 다른 이름이 된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24.03.06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도로지하화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접근법을 다양화 시킬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6일 도로학회는 지하도로 산업 확대를 위한 일환으로 새로운 지하도로와 새로운 미래도로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한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하도로 산업의 현실과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짚어보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에서는 박호철 명지대 교수와 고용석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각각 지하도로는 우리 도로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와 디지털전환 가속화와 미래도로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 중 박호철 교수는 현재 도로지하화 사업 활성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을 되짚으며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박호철 교수는 "현재 도로지하화 사업은 단순 토목사업으로만 인식되어 있어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그러나 도로지하화의 경우 상부구간의 경우 신도심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도로로 인해 발생했던 도심간 단절 및 환경오염 등을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도로를 지하화하는 것이 곧 도시재생과 일목상통할 수 있다는 인식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 "이와 함께 도로 지하화 이후 관련 지역에 대한 상권개발, 환승센터로 인한 도심개발 등에 대한 연구를 병행해 도로 지하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관련 지역 주민들에게 알리는 것 또한 인식전환을 위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도로지하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박 교수는 "도로 지하화를 위한 정책 또는 법령이 아직까지 제정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신기술을 개발해도 인허가 문제가 이를 따라오지 못해 사업 추진이 더디고 있다"며 "아울러 현재 도로 지하화의 경우 현재 잣대로는 B/C가 1.0을 통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시대에 맞는 도로 지하화 항목을 추가해 타당성 검증 제도를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