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경력 엔지니어도 특급-고급 등급까지 승급 길 'Open'
상태바
학·경력 엔지니어도 특급-고급 등급까지 승급 길 'Open'
  • 이명주 기자
  • 승인 2024.03.26 14:35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중급 한계였던 학력-경력 엔지니어, 고급-특급 승급 개정안 통과
정부, 관련 인력 유입 확대 위한 기반 마련 기대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학경력 엔지니어의 등급 확대에 대한 길이 열리게 됐다.

26일 산업부는 엔지니어링 기술자 등급체계 개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현행 엔지니어링 기술자 자격은 초급-중급-고급-특급-기술사로 구분되며 이를 국가기술자격자와 학력-경력자로 나뉘어 이루어졌다. 그 중 학력-경력자는 최대 중급기술자까지만 등록 및 승급이 가능했다. 

업계에서는 학력-경력자에 대한 중급기술자 등급제한이 업계 이탈 및 신규인력 유입을 막는 요인 중 하나로 지적되어 왔다.

산업부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학력-경력자에 대한 등급을 최대 특급까지 획득할 수 있도록 바꿈에 따라 관련 인력 유입의 여건을 확대시킨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박사학위+관련 경력 4년, 석사학위+관련 경력 9년, 학사학위+관련 경력 12년, 전문학사학위+관련 경력 15년 보유할 경우 특급기술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 

아울러 박사학위+관련 경력 1년, 석사학위+관련 경력 6년, 학사학위+관련 경력 9년, 전문학사학위+관련 경력 12년의 경우 고급기술자 등급을 획득할 수가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약 5,900명의 학력-경력 기술자가 고급기술자 또는 특급기술자로 승급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엔지니어링산업 역량강화를 위해 규제개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건설기술인 2024-04-05 10:25:38
설계/시공/감리 PQ나 입찰때 쓰이는 실적관리는 엔협이 아니고 건기협에서 하니까
엔협 등급하고 건기협 등급이 별도 관리이기 때문에
건기협에서는 종목별로, 전문분야별로 특/고급 구분하는데 기준이 역량지수라 별로 상관없을 듯 합니다
대부분 지자체의 입찰 등에서 요구되는 기준은 기술자의 등급, 경력, 실적을 요구하니 이번 등급조정안은 아직 건기협까지 바뀌진 않아서 기술자한테 별로 영향이 없을 듯~~하는게 제 뇌피셜~ ㅎㅎ

ㅇㅇ 2024-04-03 11:00:45
업쳬 처우를 혁신적으로 개선해서 현역 엔지니어들은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고 유능한 신규 인력들 유입을 시켜야지
하향평준화를 시켜 엔지니어의 위상을 스스로 깎아버리네

엔지 2024-03-29 11:34:54
이제 누가 기사자격증 딸려고 공부할려나?? 어차피 그냥 일만 12년 하면 특급되는데 ㅋㅋㅋ 능력없어도 잘 버티기만 하면 특급기술사 되는건 일도 아니네~ 당연히 머리속에도 아무런 지식이 없을거고

감리 2024-03-29 09:21:41
어떤 회사 임원은 싼 사람 쓰면 되지, 일은 못해도 된다고 하는 회사도 있음.. 뭔 개 같은 소리인지!!

goodk 2024-03-28 20:07:12
인력유입 참 잘되겠네요?.결과는 하향평준화죠. 다 같이 가난해지자는거죠 누구나 시간만 지나면 특급기술자 될수있다면 뭔 의욕과 희망으로 능력있는 젊은청년들이 공학분야에 유입될까요? 이런 공산주의같은 정책은 실력있는 엔지니어는 업계에서 나가라고 하는것이고, 실력없이 시간때우는 사람들은 계속 남아있으라는 정책입니다. 정부 정책담당자들이 이걸 모를리 없죠. 당장 눈앞에 PQ인원부족 때문에 그럴듯한 명분내세워서 소탐대실하는 저급함입니다. 지금 엔지니어를 꿈꾸며 자라나는 학생들, 미래의 엔지니어들이 살아갈 세상의 짓밟고 룰을 망치고 똑똑한 한국청년들이 후진국보다 엔지니어링 경쟁력이 떨어지게하고 활력을 잃게 만든것에 대해 정부공무원과 이 정책에 압력을 행사한 업계 오너들 반드시 역사적 책임을 져야할겁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