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혁신상>교통소음 중화장치를 통한 도시 힐링 생태계 창출
상태바
<창조혁신상>교통소음 중화장치를 통한 도시 힐링 생태계 창출
  • .
  • 승인 2014.10.23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esigned by 조성삼, 김경중, 신종진(수성엔지니어링) 


기획의도

차량의 교통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을 주파수 파동의 변화를 통하여 이로운 소리, 심신의 안정된 소리로 전환시켜 환경을 개선한다.

작품컨셉

▲ AND(Anti-Noise Device, 발생소음 주파수를 자동인식하여 목적에 맞게 역주파수를 보내는 장치)

상세설명
과거에는 주거지역과 고속도로 및 철도가 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산업화가 진행 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모여들어 도시의 규모가 점차적으로 팽창되기에 이르러 멀었던 도로, 철도와 점점 가까워져 주거지 옆에 도로나 철도가 있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삶의 질 향상을 원하는 사람들의 자동차 보유율이 높아지면서 급속한 차량대수 증가현상이 빚어진다. 이로 인해 생각지 못했던 교통소음과 싸움이 시작되었다.

▲ 현재 소음 대처방안
도로, 철도로 인한 교통소음에 대해 현재 기술로 가능한 최선의 방법은 방음벽 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시설로 인한 겨울철 음지의 결빙에 따른 대형 교통사고 위험, 폐쇄된 공간 내 소음증폭에 따른 운전자의 피로 증가, 도시미관 저해 등 많은 부정적인 문제점을 갖고 있다.

상기의 모든 문제를 극복하면서 힐링 생태계 창출을 위해 AND(Anti-Noise Device, 발생소음 주파수를 자동인식하여 목적에 맞게 역주파수를 보내는 장치) 기술을 생각해 보았다.

사업프로세스
1.방음벽을 철거하고 그 공간에 AND 장치를 설치한다.

 
2.차량 주행시 발생하는 소음 주파수를 AND 장치를 통해 자동분석하여 보내어진 새로운 합성음파가 인체나 동식물에 이로운 힐링 생태계를 창출한다.
 
3.AND에서 발생된 주파수와 차량소음과의 합성음파로 차량이용자는 피로감이 사라지고, 운전의 집중력이 향상되어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다.
4.도로 가장자리를 통과하는 합성음파는 주거지에서 심신을 안정시키는 소리로, 학교나 첨단과학연구단지에서는 집중력 향상시키는 소리로, 가축농가에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복합처방 소리 등으로 그 목적에 따라 이로운 소리를 발생시킬 수 있다.

적용기술
Anti-Noise Device(소음중화장치)는 발생소음의 주파수 파동을 인식하고 목적에 따라 역파장을 보내 소음을 없애거나 이로운 소리로 변화시키는 장치이다.
즉, AND는 마이크를 통하여 소음의 파동을 인식하면 컨트롤러에서 주파수 파장을 분석한 뒤, 목적에 맞게 그 역파장을 가진 주파수를 내보낸 합성음파는 이로운 소리로 변화되어 운전자는 경쾌하게, 주거지는 심신을 안정화, 학교는 집중력을 향상, 가축농가의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기대효과
방음벽이 가지고 있는 불량한 미관이 사라지고 개방감이 커진다. 방음벽 근처의 논밭의 농작물이 방음벽 제거로 일조권을 보장받게 되어 농작물 수확량이 향상되는 이점이 나타난다.

또한 음영지역으로 인한 건축물의 결로현상 등 많은 문제점들이 방음벽 제거로 일조권내에 들어오면서 개선된다. 방음벽 근처의 주거단지에서는 소음으로 인해 창문을 열지 못했던 답답함에서 벗어나 일상의 즐거움을 찾게 되고 이로운 소리로 심신의 안정을 찾게 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 간의 즐거운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특히 학업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소리로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사육하는 가축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보다 친환경적인 여건의 사육이 가능하여 가축농가의 경제적인 이득이 향상된다.

이밖에, 기존 투명방음벽으로 인한 조류 충돌사고 예방이 가능하며, AND(소음중화장치)의 부피가 소형이므로 설치가 간단하고 공간활용이 월등하다.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