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 플랜트ENG, 생존 활로 시계제로로 몰렸다
상태바
국내 중소 플랜트ENG, 생존 활로 시계제로로 몰렸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7.02.22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감 부족 현상 심화로 사실상 마이너스 성장
연속 적자 지속이면 협력 업체 등록도 사실상 불가
50인 미만 단종 업체 체감 부도율은 절반 수준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2008년을 기점으로 성장세를 나타내던 국내 중소 플랜트 엔지니어링사들이 최근 원청업체들의 발주량 급감으로 사실상 빈사상태를 보이고 있다.

국내 대형 EPC사들의 해외 수주가 눈에 띄게 급감했고, 연쇄적으로 중소플랜트 업체들에 발주되던 하도급 물량은 사실상 실종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내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들 역시 경기 침체로 투자를 꺼리고 있어 자체 생존 활로 모색 또한 어려워지고 있다.

▼ 대기업 하도급 물량은 어디 갔나?
끊임없는 발주를 이어갈 것 같던 중동 발주처들이 경기침체 영향으로 가장 먼저 발주량을 조절함에 따라 의존도가 전체 비중에서 절반 이상이었던 국내 EPC 업체들에게는 더 큰 상처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 사우디아라비아발 국내 업체들의 계약금액은 2012년 대비 2016년 약 74.3%가 급감했으며, 쿠웨이트로부터의 계약금액 역시 2014년도 대비 50% 이상이 급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수익성 확보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문제점은 기존 활황기 시절 각 사별 최대 7,000~9,000여명에 달했던 인력이 신규 프로젝트 감소와 함께 공급과잉으로 전락한 것이다.

이에 최근 대형 EPC사들은 5,000여명 안팎까지 인력감원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프로젝트 대비 많은 인원이 문제가 됐고, 결국 경영자 측은 사소한 과업조차 외주보다는 내부 인력을 통해 프로젝트를 소화하는 고육지책으로 해법을 찾고 있다.

문제는 중소 엔지니어링사로 발주되는 일감은 더욱 줄어들고 있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 EPC사들이 인력 과잉 문제에 시달리다 보니 자체 인력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행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그러다 보니 하도급 일감이 자연스럽게 줄어 업계에서는 예년에 비해 체감 발주량이 약 80% 이상이 줄었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 체감 부도율은 이미 50% 넘었지만, 버릴 수도 없다
업계는 현재 중소업체들의 경우 체감 부도율은 절반 이상을 넘어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저마진으로 버텨왔던 50인 미만 업체들은 사실상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공식적인 폐업은 크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

상당수 업체들이 폐업보다는 직원 무급 휴가 보내기나 고정비용 감축을 위해 대표이사만 명목상 남아 업체간판만 유지하기 등 다양한 버티기 방법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3년 전 200여명의 직원이 있었던 A업체는 현재 100여명 안팎까지 인원이 줄어들었다. 불과 작년까지 90명 이상이 근무했던 B배관설계 업체는 현재 10여명만이 남아 회사를 지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한계에 몰린 중소 하도급 엔지니어링사들이 많다. 그러나 상당수 업체들이 향후 경기가 회복될 것을 기대하는 희망을 갖는 동시에 그간 쌓아온 사업을 버릴 수 없어 최대한 몸을 낮춰 버티고 있다"며 "업계가 느끼는 체감 부실율과 공식화된 부실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중소업체들의 경우 적자가 3년 이상 이어질 경우 EPC 업체들에 대한 협력사 등록도 불가능해 진다"며 "일부 업체들은 고정비를 줄여 적자를 없애기 위해 사실상 1인 기업으로 전환해 일감 확보 경쟁에 뛰어드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 정부 지원 사실상 눈에 띄는 업종에만 '편중'
상황이 어렵지만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은 기대도 못하고 있다. 조선 및 해운 분야는 특별고용업종 등으로 지정해 국가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의 경우 국토부와 산업부 사이 모호하게 위치하면서 사실상 주관부서도 없는 상태이다.

정책적 지원 부재로 당장 드러난 문제는 상당수 업체들이 사실상 추가 대출 및 금융보증 등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 및 해운 업종의 경우 눈에 띄는 업종으로 정책적 지원이 수반되고 있다"며 "그러나 플랜트 엔지니어링의 경우 사실상 국내 플랜트 산업을 담당하는 풀뿌리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정책적 지원은 찾아 볼 수 없는 상황이다"고 토로했다.

다른 관계자는 "은행 대출의 경우 이미 한도가 차 있는 상태, 특히, 플랜트 엔지니어링 업체들의 경우 부동산 등 담보에 상응하는 자산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추가 대출은 물론 제 2금융권 대출 역시 꿈도 꾸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책이 없다 보니 금융권 또한 건설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 대한 대출을 의도적으로 자제하고 있어 신규 대출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또 "근간 산업이 무너진다면 향후 산업이 재성장시 국내 플랜트 EPC 전반 경쟁력은 사실상 전무할 수밖에 없다"며 "그러한 상황에서 해외업체들과 경쟁을 펼칠 경우 결과야 뻔 할 수밖에 없다. 이에 지금이라도 정부가 나서 정책적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