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정책, 대도시 맞는 인프라 정책도 필요하다
상태바
도시재생 정책, 대도시 맞는 인프라 정책도 필요하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8.04.18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소규모 단위로 구축되고 있는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에 인프라 재생에 대한 정책 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8일 서울시는 2025 서울시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안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진행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진희선 서울특별시 도시재생본부장을 포함 약 300여명의 시민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 도시재생 기본 방침 및 2025 서울시 도시재생 전략계획 변경안 등에 대한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그 중 서울시는 2025년 서울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안에 기존 5곳 외에 도시재생 14곳의 추가 선정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변경안을 살펴보면 서울역 일대, 장안평 일대, 창덕궁 앞, 신촌동, 상도 4동 등 기존 선정 지역의 경우 소폭 면적조정 및 명칭변경 등이 진행된다. 아울러 영등포-경인로 일대, 용산전자상가 일대, 정동 일대, 마장동 일대, 독산동 우시장 일대,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4.19사거리 일대, 안암동캠퍼스타운, 수유 1동, 창 3동, 불광 2동, 천연동, 묵2동, 난곡-난항동 등 총 561만8,772㎡ 규모가 새로 도시재생 사업지역으로 추가 선정됐다.

서울시는 이번 변경안을 통해 지역별 특성과 도심 재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이번 변경안에 인프라 재생에 대한 정책적 고려가 간과됐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서울시 규모에 비해 정책 추진 방향이 소형 분권화 형태로만 집중되고 있어 오히려 지역별 균형 성장을 일글 매개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김인희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원은 "현재 추진 중인 도시재생 정책은 대부분 소규모 지역별 사업으로 흐르고 있다"며 "문제는 과연 이러한 소규모 정책이 인구 1,000만명이 넘는 대도시에 100% 맞는 정책으로 안착할 수 있느냐이다. 이에 이를 연계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사업에 대한 정책 또한 도시재생 정책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