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마리나 사업 전수조사로 틀 다시 짠다
상태바
해수부, 마리나 사업 전수조사로 틀 다시 짠다
  • 이명주 기자
  • 승인 2018.07.24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해양수산부가 레져 마리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기본계획을 새롭게 마련한다.

24일 해수부는 제 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타당성 검토 및 수립연구 착수보고회를 가졌다고 전했다.

새로 진행되는 기본계획은 10년마다 수립되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중-장기 정책방향, 선정기준 및 개발 수요, 지정-변경 및 해제, 관련 산업 육성계획 등이 담길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올해 12월까지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평가 및 수요조사를 마친 뒤 내년 12월에는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을 수립 및 고시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제 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은 기존 2009년부터 2015년에 걸쳐 진행된 제 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과는 다른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 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의 경우 단순 마리나항만조성 및 여건 평가 등에 방점을 두는 동시에 지역배분 형태로 사업이 진행되면서 연간 10% 이상 증가하는 수요 및 산업을 따라가는데 한계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실제 업계 내에서는 예정지역으로 선정되었던 58개 지역 중 현재 운용중인 곳은 30여곳이며, 그마저도 경제성을 갖춘 곳은 10여곳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따라서 제 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에서는 지역배분이 아닌 경쟁력에 따른 지역 선정 작업이 불가피한 상태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에 선정된 58개소는 지역배분 차원의 입지 선정 기준이 작용하며 산업의 집중 육성을 가로막는 원인으로 작용했다"며 "이에 새롭게 마련될 2차 기본계획에서는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존 사업지에 대한 취사선택할 것이다. 아울러 사업이 민간투자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강력하게 사업의지를 표명하는 지자체가 있다면 신규사업지 선정을 병행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아울러 "마리나항 사업이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배후 및 인프라 구축이 잘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배후지역 육성을 위한 인프라 수급정책, 연관 산업 유치 등에 대한 방안도 포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