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협, 새로운 철도기술 도모한다
상태바
도시철도협, 새로운 철도기술 도모한다
  • 최윤석 기자
  • 승인 2012.10.1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철도 기술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추계세미나 개최

15일 한국도시철도협회는 오는 17일(수), 전문기술회관 3층 국제회의실에서 '2012년도 한국도시철도협회 추계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시철도 기술현안과 과제"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총 6개의 주제로 국내 철도관계자들이 주제발표가 실시된다.

우진산전 중앙연구소 이은규 전무는 'ESS(에너지저장시스템)를 이용한 도시철도 전력절감 및 가선전압 안정화'를 주제로 에너지 저장시스템을 설명한다.  에너지저장시스템이란 차량의 제동 시 발생되는 회생에너지를 빠르게 저장하고, 차량의 역행 시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철도 전력시스템을 안정화시켜 순간 정전 및 Sag/Swell에 대응 및 철도 차량의 회생에너지를 효율적인 재활용함으로써 Green Energy 정책에 부합하는 환경친화적 시스템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박사는 '국내 경전철 기술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국내 경전철의 현안사항과 신개념 경전철시스템에 대해 발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포스코건설 경전철사업그룹의 하천수 박사는 경전철 종합 시뮬레이터 S/W 확보를 R&D 연구과제로 선정하고 현재까지 개발된 경전철시스템 종합 시뮬레이터 S/W(PosRail) 개발 사례에 관해 발표한다.

그 외에 한국교통대학교 철도대학의 김양수 교수는 전기차 전기에너지를 효율적 관리 운영할 수 있는 '도시철도 전철설비 기술현안과 과제'를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석철 소장은 '승강장 스크린도어 신뢰성분석과 가용율 제고방안', 동산엔지니어링 이재석 전무가 '도시철도의 전기부식 대책 고찰'에 대해 발표한다.

한편, 주제발표 중간에는 특별순서로서 정범모 자문관(인도네시아 교통성 철도국에서 철도건설 정책자문관)이 "인도네시아의 철도시장현황 및 전망"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도 있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