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건설노조연맹, 2만여명 무기한 총파업 돌입
상태바
전국건설노조연맹, 2만여명 무기한 총파업 돌입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4.07.2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서울시청 앞 광장 총집결… “1년 700명 사망 건설현장 개선촉구”

▲ 2014 건설노동자 총파업 투쟁승리 결의대회 - 이용대 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이 대정부 선언을 전하고 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준희 기자 =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 2만여명이 건설현장을 바꿔야 노동자 서민이 산다’는 대정부 슬로건을 들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2일 민주노총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은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주최 측 추산 노조원 총 2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기한 건설노동자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날 총파업 앞서 전국건설노동조합은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집결 후 ‘총파업투쟁 결의대회’를 벌인 후 시청 앞으로 행진했다. 이날 파업에 참여한 건설노조 인원은 총 1,300여명으로 목수, 철근 등 토목건축 일용직 노동자, 덤프, 굴삭기, 레미콘 등 건설기계장비기사, 타워크레인 조종사, 송전, 배전 전기 노동자 등으로 구성됐다.

전국플랜트노동조합 700여명은 서울역 광장에서 ‘대정부투쟁 결의대회’를 연후 시청 앞으로 행진했으며, 제철소, 석유화학단지 등 플랜트 현장의 용접, 배관 등 일용직, 비정규직 노동자가 참가했다.

건설기업노조 100여명은 금융위원회 앞에서 ‘건설기업 회생정책 실패 금융위원회 규탄, 기업구조조정촉진법 폐기 결의대회’를 마치고 시청 앞으로 집결했으며, 시공 및 엔지니어링사 사무직, 기술직 노동자가 모였다.

이용대 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은 “1년에 700여명 하루 2명이상 죽어가는 건설현장은 ‘세월호’와 똑같다”며, “시민과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모는 건설현장을 바꾸고 건설노동자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법제도개선에 정부의 적극적인 답변을 촉구했다”고 성토했다.

뒤이어 “그러나, 정부는 ‘소관부처가 아니다’, ‘재산권 침해에 해당한다’는 똑같은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며, “건설, 플랜트 전기현장의 산업재해를 줄이는 획기적인 대책은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날 건설산업연맹은 ‘건설현장을 바꿔야 노동자 서민이 산다’는 슬로건을 들고, ▶건설기능인법 쟁취 ▶퇴직공제부금 인상 쟁취 ▶건설기계 산재 원청 책임 ▶직접활선작업 폐지 ▶임금인상 쟁취 ▶노후단지 노후설비 조기교체 및 개선 ▶원청책임강화 법제화 ▶법정관리 건설사 공사보증 제한 완화 등을 요구했다.

한편, 건설산업연맹 측은 22일 19시부터 단위별 현안사업장 집회를 열고 세월호 유가족 광화문 농성장을 지지방문했다.

▲ 2014 건설노동자 총파업 투쟁승리 결의대회 - 7월22일 서울시청 앞광장에 2만여 노조원이 "하루 2명이상 죽어가는 건설현장은 ‘세월호’와 똑같다"고 규탄하고 있다.
▲ 2014 건설노동자 총파업 투쟁승리 결의대회 - 7월22일 서울시청 앞광장에 2만여 노조원이 ‘건설현장을 바꿔야 노동자 서민이 산다’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