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엔지니어링 PQ 기준 8항목 개정
상태바
국가철도공단, 엔지니어링 PQ 기준 8항목 개정
  • 이명주 기자
  • 승인 2025.05.09 17:4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 이명주 기자 = 국가철도공단이 감리 및 설계 분야에 대한 PQ 기준 변경에 나선다.

9일 국가철도공단은 엔지니어링 계약 8개 기준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국가철도공단은 이번 개정에 대해 철도시장 진입 장벽 완화를 통한 사회적 책임 실현 및 용역 사업수행능력평가(PQ) 기준 강화를 골자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감리 PQ 기준 2개, 설계 등 엔지니어링 PQ 기준 3개, 계약특수조건 등에 대한 개정이 시행된다.

 특히, 감리분야의 경우 34세 이하 청년감리원을 현장에 배치할 시 가점을 부여하는 평가 항목을 전기분야 감리 PQ 기준을 신설했으며, 추정가격 100억원 이상 공사를 대상으로는 책임감리원 인터뷰 제도를 새롭게 도입해 현장 핵심 인력의 전문성을 블라인드 방식으로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설계 등 엔지니어링 PQ 기준 중 정보통신분야에서는 기술자 경력 및 실적 인정 요건을 완화하고, 전기분야의 유사 용역 실적 인정 범위를 확대해, 청년 기술인의 유입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계약제도 개선이 침체된 채용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현장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도 정비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입찰 환경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근육맨 2025-05-11 08:59:11
용어수정 : 감리분야X → 건설사업관리분야O
34세이하 청년?

ENG분야 청년들 모이게 하려면 나라가 똑바로 해야하거늘 또다시 업체들에게 그 책임을 떠넘기나?
첫걸음으로 공무원들 갑질부터 근절시켜라!
엔지니어링을 무슨 용역사! 용역사! 하면서 마치 재개발지역 철거용역 덩어리들과 하나로 취급을 하니...
에효~
한숨만 나오네요~

민태산 2025-05-12 09:53:11
전력감리긴 하지만 34세 이하 청년감리원 배치할 시 가점이라..
34세 이하 기술자 중에 현장 상주 건설사업관리 하는 사람이 대한민국에 몇명 없다는걸 알아서 이런 항목을 만든건지??? 희소성에 대한 가점인가???
청년 실업율 낮추는 대안 떠올랐다고 들떠있을 발주처 생각하니 킹 받는군요

지금까지 50세 넘은 특.고급 기술인들에게 초급 댓가 주던게 갑자기 미안해진건가요??

차라리 현실적으로 PQ 발주 시 있지도 않은 초급 댓가 발주나 줄이고, 분야기술인 중.고급 댓가 좀 줘라
공사비 대비해서 단장만 고급, 특급이고 분야기술인은 죄다 초급으로 발주 내버리니 먹고살기 힘든 엔지니어링사에 청년들이 유입 안되는거다

엔지니어링사가 먹고 살만 하고 연봉 많이 주면 청년들 유입이 왜 안되겠냐!!

철피아 2025-05-12 10:54:25
그렇다고 철피아가 어디가겠나, 그들만의 잔치판에 흠집 갈까봐 꼼수 쓴다라고 밖에 안느껴지는 건 뭐지~~

야근머신 2025-05-13 10:23:29
34세 이하 청년감리원??? 하하하...누구 머리에서 나온 정책인지 몰라도 대단히 미친놈일세

주요기사
이슈포토